피부 질환의 치료 (Treatment of Skin Disorders) _ 국소용 제제(Topical Preparations)
국소용 제제에 함유된 활성 성분 또는 약물은 비활성 성분(부형제라고 함)과 혼합된다. 이 매개체에 따라 제품의 굳기(끈적하고 유분이 많거나 유분이 적고 수분이 많은 제형 등)와 활성 성분이 피부 위에 머무르는지 또는 피부 속으로 침투하게 되는지가 결정된다. 사용하는 부형제에 따라, 동일한 약물이 다음 형태로 제조될 수 있다.

- 연고(Ointments)
- 크림(Creams)
- 로션(Lotions)
- 목욕과 담그기(Baths and soaks)
- 포말(Foams)
- 용액(Solutions)
- 파우더(Powders)
- 젤(Gels)
또한 많은 제제가 서로 다른 강도(농도)로 시판된다. 부형제의 선택은 약물을 도포할 부위, 외형, 약물을 도포하고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해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연고(바셀린 등)는 유분이 많으며 매우 소량의 수분만 함유하고 있다. 연고는 잘 묻어나고 유분이 많으며 잘 씻기지 않을 수 있다. 연고는 피부에 윤활 또는 보습이 필요할 때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연고는 활성 성분을 피부 속에 전달하는 데 크림보다 더 우수하다. 크림보다 연고에 함유된 약물 농도가 더 강력합니다. 연고는 짓무름 등의 개방 상처에 적용될 경우 크림보다 자극성이 덜하며 젤, 로션, 용액보다 훨씬 덜 자극적이다. 연고는 목욕 후나 피부를 물에 적신 후 바르면 가장 효과적이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제제인 크림은 수분에 섞인 유분 유탁액으로, 수분을 기반으로 하여 유분 성분이 섞인 제형이다. (연고는 그 반대로 유분을 주된 성분으로 하며 수분이 약간 혼합된 것이다.) 크림은 도포하기 쉽고 피부에 발라 문지르면 흡수되어 사라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크림은 비교적 비자극성이다.
로션은 크림과 유사하나 더 많은 수분을 함유한다. 로션은 사실 수분 기반 또는 유분 및 수분 기반에 분말화된 물질이 미세하게 분산되어 있는 현탁액이다. 이는 연고, 크림, 젤보다 약물을 전달하는 효과가 떨어지며, 함유된 약물 농도의 역가가 더 낮은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로션은 몇 가지 유익한 효과를 갖고 있다. 로션은 체모가 많은 피부에 바르기 쉬우며, 특히 접촉성 피부염, 무좀(발백선증) 또는 완선(고부 백선)에 의해 유발되는 것과 같은 염증이 있거나 삼출성 병변을 차갑게 하거나 건조하는 데 유용하다.

목욕과 담그기는 신체의 넓은 부위에 치료를 행해야 할 때 사용된다. 이 기술은 치핵(하부 직장 및 항문 벽에 위치한 확장되고 꼬인 혈관)과 같은 경미한 피부 문제에 대한 일반 의약품(OTC) 치료로 좌욕 형태로 자주 사용된다. 목욕은 전달되는 약물의 양을 조절하기 어렵기에 강력한 처방약을 도포하는 데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포말형은 알코올이나 피부를 진정시키는 물질(연화제라 부름)을 베이스로 사용하는 에어로졸 제제(혼합물이 불출될 수 있도록 추진체로 압력을 가하여 저장한 액체)이다. 포말형은 피부로 신속하게 흡수되며 종종 피부 중 털로 덮인 부위에 사용한다.

용액은 약물이 녹아 있는 액체 제제이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액체는 알코올, 프로필렌글리콜, 폴리에틸렌 글리콜, 담수이다. 용액은 특히 건선 또는 지루 피부염과 같은 두피 질환에 도포하기에 편리하다. 용액은 피부에 수분을 제공하기보다는 건조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러한 건조 효과는 습하고 진물이 나오는(삼출성) 피부 질환에 유용하다. 용액은 사용된 매개체에 따라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으며 특히 알코올 및 프로필렌글리콜을 함유한 용액을 개방 상처에 바를 경우 자극이 된다. 하나의 흔한 용액은 아세트산 알루미늄 용액으로, 종종 담그기로 사용된다.

파우더는 피부와 피부가 마찰되는 부분, 예를 들어 발가락 사이나 둔부, 겨드랑이 또는 사타구니, 유방 아래 등의 피부를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물질을 건조한 형태이다. 파우더는 습기로 인해 연해지고 손상된 피부(짓무름)에 사용된다. 파우더는 항진균제와 같은 활성 약물과 혼합할 수 있다.

젤은 오일이나 지방 성분 없이 걸쭉하게 만들어진 수분 기반 또는 알코올 기반 물질입니다. 피부는 오일이나 지방을 함유한 제제를 흡수하는 것만큼 젤을 흡수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젤은 종종 여드름, 딸기코, 두피 건선과 같이 느린 흡수가 필요한 상태에 흔히 가장 효과적이다. 젤은 개방 상처 및 손상된 피부에 적용될 경우 상당히 자극적인 경향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