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자료/논문

[논문]싱잉볼 소리의 실시간 공간 공명을 통한 우리 몸 변화 해석법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2. 19. 09:10

음향, 톤, 음조, 그리고 음정 등등 다양한 형태로 소리를 구분하거나 정의하여 부른다. 이번에 소개할 논문은 소리의 특성을 공간과 함께 확인하고 분석하였다. 

SOUND + SPACE = ?

 

소리가 울려 퍼지기 위해서는 우리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 공간에서의 소리의 특성을 확인하였고, 연구자는 더 나아가 이를 우리 신체에 적용하였다. 우리 외부의 물리적 신체와 내부의 마음의 관계를 소리와 공간으로 바라보며 연구를 하였다. 

 


싱잉볼 소리의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공간 처리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그 풍부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8개의 티베트 싱잉볼을 쳤을 때 나타나는 각 싱잉볼이 진동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싱잉볼은 디지털 모델링으로 위해 1차와 2차 필터를 통과하도록 설계하였다. 실험 결과, 아래의 그림과 같이 각 싱잉볼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확인하였다. 이 음향 스펙트럼은 공간에서 사람이 충분히 지각할 수 있는 음향들이다. 

 

 

여기에 싱잉볼 파동의 지속적인 에너지원과 일시적인 에너지원을 모델링하기 위해 선형과 비선형 상호작용을 결합하는 실험 설계를 아래와 같이 하였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으로 연결된 음향을 구현하였다. 물리적 모델링을 통해 인간의 물리적 신체를 재현하기 위함이다. 즉, 신체의 외부에서 청취자가 인식하는 소리를 구현하는 것이다. 청취자는 공간의 중심에 비치되어 또 다른 공명하는 신체의 내부에 있게 된다. 

 

 

우리는 외부에서 인식되는 “몸”이라는 개념과 지각적으로 내부에 있는 “공간”이라는 개념을 결합한다. 이 병치법은 모델링의 대상성에 대한 확장된 개념을 가능하게 하고, 모델을 신체에서 공간으로 또는 물체에서 환경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싱잉볼 주변의 각기 다른 부위를 가격함으로써 싱잉볼의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하면 청취자가 인식하는 지점을 외부 위치에서 내부 위치로 이동시키면서 동시에 공간 확산을 조작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가상 신체는 물리적 신체로 여겨지며, 공명하는 신체와 음향 공간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궁금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공명 모드에서 공간적으로 변화하는 형태를 실험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연구를 위해 ‘스트리밍 이론(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의 결과로 연구자의 Spatio-Operational Spectral Synthesis 기법을 활용하였다.

 

 
물리적 신체(가상 신체)와 공간 사이의 관계 확인

 

연구자의 기법을 사용한 이유는 음향 기기에서 소리의 물리적 특성은 장비의 기술성에 지배를 받는다. 그러므로,  물리적 모델은 실제 신체의 가상 형태로 동일한 음향적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두 소리가 정확히 동일하더라고 크게 다를 수 있고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구자의 기법이 주파수 변조와 세분화된 합성법을 사용한 음향의 물리적 특성을 구현하려고 하였다.

 

각 싱잉볼 객체성은 공간 모드의 공명 변화의 효과에 초점을 두고 16 채널을 구성하여 각 모드의 주파수를 공간 위치와 동기화하였다. 즉, 주파수가 변하면 공간도 변조된다는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C 채널에 대한 진폭과 오디오 스트리밍에 대한 각각의 X와 Y 좌표를 나타낸다.

 

 

싱잉볼의 물리적 모델은 모형에서 싱잉볼의 물리적 위치에 상호작용하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공간 처리에 매우 적합하다. 싱잉볼의 모양과 크기의 변화는 변형 공간의 개념과 연결되어 결합되어 구현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싱잉볼의 음향 특성은 우리 외부 몸의 신체적 부분과 우리 내부, 즉 심적 부분까지 공명시켜 그 소리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이 상호작용을 통해 싱잉볼 소리 치유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