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자료/논문

[논문] 7개의 싱잉볼로 하면 정말 치유의 효과가 더 있나?: 싱잉볼 7개 음향적 특성 (완결)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2. 5. 09:10

싱잉볼 크기에 따른 음향 특성

 

싱잉볼 하나의 음향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 봐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음향이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그럼 다양한 크기의 싱잉볼의 기하학적인 특징에서 소리 스펙트럼을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 가장 큰 싱잉볼의 크기는 지름 358 mm이고, 순차적으로 작아져서 7개의 싱잉볼을 구성하였다. 

 

 

싱잉볼 7개에 대한 음향적 주파수 특성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확인하였다. 

 

 

싱잉볼들 사이의 소리 스펙트럼은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본 주파수는 달랐다. 하나의 싱잉볼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기본 주파는 구조적 진동 모드에 따라 다르고, 다른 음향의 소리를 확인하게 되었다. 특히나, 모든 싱잉볼에 대한 주파수 비율은 정비 비율로 3배, 5개에 가까운 값들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싱잉볼이 연주될 때 우리 귀로 듣는 소리가 조화를 이루며 들리게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7개 싱잉볼의 기본 진동수를 1부터 7까지 확인하여, 이들의 기본 진동수를 정리하고, 그 기본 진동수의 음계와 표준 진동수를 아래와 같이 비교하였다. 음표 “도”-“시”의 표기 체계를 C2-B2가 따르고 있고, .주파수 차이는 2~3 Hz 이내이며, 주파수 오차는 2~3% 정도이다. 7개 싱잉볼의 집합은 음표 C, D에서 B까지의 음표, 즉 7음계로 제작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