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코 및 인후는 서로 가깝게 위치하고 있으며 분리되었지만 관련된 기능들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빈후와 관련된 질병은 서로 연관성이 높아 보인다. 이제부터 귀, 콘 및 인후의 생물학적 소개부터 시작하여 관련된 질병에 대해서 게시할 예정이다. 이번에도 MSD 매뉴얼(www.msdmanuals.com)을 토대로 글을 작성해 나갈 것이다.
귀(Ear)
청력 및 균형 기관인 귀는 외이, 중이, 그리고 내이로 이루어져 있다. 외이, 중이, 그리고 내이는 함께 기능하여 음파를 신경 임펄스로 전환하며 이는 뇌로 이동하여 소리로 인식된다. 내이는 또한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외이(Outer Ear)
외이는 귀의 외부 부분(귓바퀴) 및 이도(외이도)로 이루어져 있다. 귓바퀴는 피부로 덮여 있는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파를 포착하고 이를 이도를 통해 외이와 중이를 분리하는 얇은 막인 고막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형태를 갖추고 있다.
중이(Middle Ear)
중이는 고막 및 고막을 내이로 연결하는 일련의 작은 뼈(소골) 세 개를 포함하는 작고 공기로 가득 찬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골은 생김새로 인해 이름이 붙여졌다. 망치(추골)는 고막에 붙어 있다. 모루골(침골)은 난원창에 있는 등자뼈(중이 등골) 사이의 가운데 뼈를 말한다. 중이 등골은 난원창에 위치하여 이를 밀봉한다. 고막의 진동은 소골에 의해 기계적으로 증폭되며 난원창으로 전송된다.
중이는 또한 두 개의 작은 근육들을 포함한다. 고막 장근은 망치에 붙어 있으며 음을 맞추고 귀를 보호합니다. 등골근은 등골에 붙어 있다. 이 근육은 시끄러운 소리에 대응하여 수축하며, 일련의 소골들을 더욱 경직되게 만들어 더 적은 소리가 전송된다. 이러한 반응은 청각 반사라고 부르며, 섬세한 내이를 소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도록 돕는다.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은 중이를 코 뒤쪽의 기도(비인두)로 연결하는 작은 관을 말한다. 이 관은 바깥의 공기가 중이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고막 뒤). 사람이 무언가를 삼킬 때 열리는 유스타키오관은 고막의 양쪽에 동일한 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중이에 액체가 축적되지 않도록 예방한다. 만약 기압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 고막이 불거져 나오거나 들어가서 불편하고 왜곡된 청력이 나타날 수 있다. 삼킴이나 귀의 자발적인 "펑 터짐"은 비행기를 탈 때 자주 나타나는 것과 같이 기압의 급작스런 변화에 의해 유발되는 고막의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 유스타키오관과 중이와의 연결은 염증을 일으켜 유스타키오관을 막을 수 있는 상기도 감염(예를 들어 감기)이 왜 중이염이나 중이 압력의 변화로 이어져 통증을 유발하는지를 설명한다.
내이(Inner Ear)
내이(미로)는 2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이다.
- 달팽이 : 청력 기관
- 전정계 : 균형 기관
달팽이관(Cochlea)
달팽이의 껍데기 모양으로 감겨 있는 빈 관인 달팽이관은 액체로 가득 차 있다. 달팽이관 내부에는 코르티 기관이 있으며 이는 부분적으로 약 20,000개 정도의 털세포라 불리는 특화된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포들은 액체로 확장될 수 있는 작은 털 같은 돌기들(섬모)을 갖고 있다. 중이의 소골들로부터 내이의 난원창으로 전송되는 소리의 진동은 액체 및 섬모가 진동하게 할 수 있다. 달팽이관의 여러 다른 부위에 있는 털세포들은 다양한 음성 주파에 반응하며 진동을 신경 임펄스로 전환한다. 신경 임펄스는 달팽이관 신경의 섬유를 따라 뇌로 전송된다. 달팽이창은 액체로 가득 찬 달팽이관과 중이 사이의 막으로 덮인 작은 개구부이다. 이 창은 달팽이관의 음파로 인해 유발되는 압력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전정기관(Vestibular system)
전정기관은 다음으로 구성된다.
- 통낭과 소낭이라는 액체가 가득 찬 두 개의 주머니
- 반고리관이라는 체액으로 가득 찬 세 개의 관
이들 주머니 및 관들은 머리의 위치와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모읍니다. 뇌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소낭 및 통낭은 머리의 일직선, 즉 앞 뒤 또는 위아래로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세포들을 포함하고 있다.
반고리뼈관들은반고리뼈관들은 서로 수직으로 붙어 있는 액체로 가득 찬 세 개의 관이며 머리의 회전을 감지한다. 머리의 회전은 관에 있는 액체가 움직이도록 한다. 머리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액체의 움직임은 다른 관들보다 하나의 관에서 더 클 수 있다. 반고리뼈관들은 이 액체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털세포를 갖고 있다. 털세포는 뇌에 머리가 어디로 이동하는지 알려주어 균형 유지를 위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하는 신경 임펄스들을 개시한다.
반고리뼈관들이 상기도 감염이나 다른 일시적 또는 영구적 장애들로 인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균형 감각을 잃거나 움직임 또는 회전의 거짓 감각(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다.
'질병 이해 > 이비인후과 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Tinnitus) (0) | 2024.03.06 |
---|---|
이비인후과 장애(Ear, Nose, and Throat Disorders) 3편 : 인후(Throat) 생물학적 특성(완결) (0) | 2024.03.01 |
이비인후과 장애(Ear, Nose, and Throat Disorders) 2편 : 비부 비동(Nose and Sinuses) 생물학적 특성 (0)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