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이해/피부질환

피부질환 진단(Diagnosis of Skin Disorders)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12. 9. 09:10

의사는 피부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을 식별할 수 있다. 종합 피부검사에는 두피, 손발톱, 점막 검사가 포함된다. 간혹, 의사들은 관심 부위를 보다 잘 관찰하기 위해 휴대용 렌즈나 피부 확대경(확대경과 내장형 조명 포함)을 사용한다.

 

 

식별할 수 있는 특징에는 이상 부위의 크기, 형태, 색깔, 위치 및 다른 증상이나 징후의 유무가 포함된다. 피부 문제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환자가 피부의 일부분에만 이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탈의를 하게 하고 검진하는 경우가 흔하다. 피부를 단순 관찰하여 의사가 진단을 할 수 없다면, 피부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할 수 있는 여러 검사가 있다.

 

생검(Biopsy)

현미경 검사를 위해 피부의 작은 조직을 떼어 내는 생검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간단한 시술을 위해 의사는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제로 피부의 일부분을 무감각하게 만든 후, 작은 칼(메스), 가위, 면도날(표층 생검이라 함), 또는 원형 커터(펀치 생검이라 함)를 이용해 피부 조직을 떼어낸다. 이 조직의 크기는 의심되는 비정상 성장 유형, 위치, 실시할 검사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의사는 작은 전체 종양과 종양 주변의 정상적인 경계 피부 소량을 제거하여 작은 종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절개 생검이라고 함). 종양은 현미경 검사를 위해 실험실로 보낸다.

 

찰과표본(Scrapings)

진균 감염이나 옴(scabies)이 의심되면 의사는 피부 찰과표본을 채취할 수 있다. 이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의사는 피부에서 일부 물질을 긁어내 현미경으로 검사한다. 때로는 이 물질에 특수 화학물질이나 염료를 도포하기도 한다.

 

피부 찰과표본

 

배양(Culture)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물질의 검체(피부 찰과표본 등)를 실험실로 보내 배양기(미생물 성장을 돕는 물질)에 넣을 수도 있다. 검체에 세균, 곰팡이, 기생충 또는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다면, 종종 배양을 통해 이를 성장시켜 확인할 수 있다.

 

피부 배양

 

우드등(흑색광선)Wood Light(Black Light)

특정한 피부 감염이 의심될 때는 우드등 검사가 사용된다. 어두운 실내에서 자외선(흑색광선이라고도 알려짐)을 이용해 피부에 빛을 비춘다. 자외선은 일부 곰팡이 또는 세균을 빛나게 한다. 이 광선은 피부의 색소(멜라닌)를 두드러지게 하여 백반(vitiligo)과 같은 색소 이상이 눈에 더 잘 띄게 한다.

 

우드등 테스트

 

정크 검사(Tzanck Testing)

정크 검사는 의사가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와 대상포진(herpes zoster)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특정질환을 진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검사이다. 이러한 질환이 활동성일 때는 작은 물집을 생성한다. 정크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의사는 날카로운 날로 물집의 윗부분을 제거한 후 메스로 물집을 긁어내어 체액을 얻는다. 특수 염색을 한 후표본을 현미경으로 검사한다.

 

피부 정크검사

 

압시법(Diascopy)

압시법은 의사가 피부에 압박을 가할 때 일어나는 변색을 관찰할 수 있도록 실시한다. 이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 의사는 병변(lesion)에 현미경 슬라이드를 눌러 피부가 창백해지거나(덜 붉어지거나) 다른 변색이 있는지 확인한다. 특정 유형의 병변은 덜 붉어지는 반면, 다른 병변은 그렇지 않다. 일부 피부 병변(사르코이도증 sarcoidosis에 의해 유발되는 병변)은 이 검사를 하면 황갈색으로 변한다.

 

피부 압시법

 

피부 검사(Skin Tests)

검사는 의사가 발진의 원인을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의심하는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사용검사(use test)는 의심되는 물질을 원래 발진이 발생했던 위치에서 먼 부위에 도포해 보는 향수, 샴푸 또는 가정에서 사용되는 다른 물질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을 때 유용하다.

 

패치 검사(patch test)는 원인으로 의심되는 보편적인 여러 가지 물질(알레르기 항원으로 알려짐)을 소량 덜어 피부(보통 윗등에 적용)에 바른 후 점착 테이프로 덮어두는 검사이다. 패치 아래의 피부는 패치를 제거한 후 48시간이 지난 다음 확인하며 96시간이 될 때 다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반응이 나타나는 데에는 수일이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보통 가려움증을 동반한 특유의 발진을 일으킨 물질이 있다면, 검사 대상자는 이에 대한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높다. 피부색이 밝은 사람에서, 발진 색깔은 보통 붉은색이다.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에서, 발진 색깔은 주변 피부와의 대비가 덜해 보다 미묘할 수 있다. 해당 물질이 진짜 알레르기 반응이 아니라 자극을 일으킨 것일 수도 있다.

 

패치 검사

 

단자 검사(prick test)에서는 의심이 가는 물질의 추출물을 피부 위에 한 방울 올려 놓은 후, 피부 위의 물질을 바늘로 찔러 피부에 매우 적은 양이 들어가게 합니다. 그 후 발적(또는 다른 색깔 변화), 두드러기 또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해 피부를 관찰하고, 이러한 소견은 보통 30분 내에 발생한다.

 

단자 검사

 

피내 검사(intradermal test)에서는 매우 적은 양의 물질을 피부 아래에 주입한다. 그 후 이 부위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발적(또는 다른 색깔 변화)과 부기가 발생하는지 관찰한다. 드물기는 하지만 단자 검사와 피내 검사는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 로 알려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유형의 검사는 교육받은 보건의료 전문가만이 실시해야 한다.

 

피내 검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