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싱잉볼 물리적 특성 - 재료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6. 19. 15:04

싱잉볼을 듣는 것은 ‘소리 마사지’를 받은 것과 같다. 현대 사회에는 불협화음이 너무 많은데 비해 싱잉볼은 조화로운 소리의 활력소이다. 싱잉볼 하나를 제조하는 고대의 기술은 수 분 동안 울리는 달콤한 소리를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음계에서 길게 끄는 진동을 만들 정도로 풍부한 배음이 배열된다. 일부 싱잉볼은 1초 이상의 매우 느린 진동을 가지고 있다. 진동하면서 다시 부풀어 오르고 가라앉는 소리는 바다의 거대한 리듬과 닮아 마치 우리의 영혼을 마사지하거나 씻기고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또는 소리가 방을 감싸고 우리를 감싸는 듯한 느낌을 준다.

물리적 특성

재료

싱잉볼은 누가 묻느냐에 따라 둘, 셋, 다섯, 일곱, 아홉, 심지어 열두 개의 다른 금속으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는 점성술을 통해 싱잉볼을 특정한 요소들과 영혼의 길을 연결시키라고 하는 의도가 있다. 이런 이유로 티베트에서는 공기, 바람, 불, 물, 그리고 땅을 토대로 5가지 원소를 구성하여, 5개의 차크라와 관련있다고 하여 다섯 가지 금속으로 되어 있다고 하거나, 태양과 달을 포함하는 7개의 행성과 7가지 차크라와 그에 상응하는 7가지 수준의 의식발달에 대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7가지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캐나다 콘고디아 대학 싱잉볼 재료 분석 결과

 

전통적으로 싱잉볼을 만드는 금속은 7개의 금속이 융합된 것이라고 현재는 전하고 있다. 금속은 금, 은, 수은, 주석, 구리, 철, 그리고 아연이라고 다양한 싱잉볼 관련 책자에서 전하고 있다. 그 내용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자료는 1996년 캐나다 콘고디아 대학(Concordia Univ.)에서 두 개의 싱잉볼을 분석해 본 결과 납(lead)이 발견되어 8가지 금속과 불순물도 함께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이 중 77.2%의 구리와 22%의 주석이 주재료로 종을 만드는 종청동(bell metal)으로 전 세계의 일반적인 종은 구리 77%와 주석 23%로 혼합되므로 물리적으로 종의 특성으로 보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이 금속들 중에 하나는 운석 철이다. 이러한 운석 철의 사용이 싱잉볼의 놀라운 소리를 내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어 왔고 운석은 특별한 싱잉볼에서만 사용되었다고 한다. 티베트에서 발견된 운석은 얇은 산소층을 통과했기 때문에 운석 철의 연소가 더 적었을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곳에서 발견된 운석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는 다른 운석과는 다른 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어 특별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중앙아시아 지역 탐험가이며 역사학자인 크리스토프 바우머(Christoph Baumer)는 비록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티베트의 야금술의 시작을 추정할 수 없지만 티베트 서부의 투치(Tucci)에서 발견된 청동 조각상은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고 있다고 하며. 티베트 금속 장인은 불교 시대가 꽃피우기 훨씬 전에 높은 수준의 기술에 도달했고, 유물에는 작은 새의 형상이 포함되는 작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고대 금속 가공 작품의 사례를 보면, 티베트에 구리, 철, 납, 아연, 은 및 금과 같은 원자재의 풍부한 매장량이 있었다는 점에서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고, 유명한 불교 순례자 선장(603~664)의 기록에 따르면 이 놀라운 금광은 티베트 서부의 상성지역에 있었다고 한다.

 

역사상 티베트 지역(Christoph Baumer 자료 참조)

제작

 

싱잉볼 제작에 대해서는 유튜브를 찾아보거나 하면 쉽게 동영상으로 접하게 된다. 그 전에 앞서 2008년에 싱잉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전세계 싱잉볼 힐링센터와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독일인인 피터헤스(Peter Hess)의 책자에 보면 액체의 금속이 두꺼운 판형으로 부어지고, 뜨거울 때 4~5명의 대장장이들에 의해 싱잉볼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약 2킬로그램 무게의 질 좋은 싱잉볼을 만드는데는 약 32시간이 걸리고, 싱잉볼이 3개, 5개, 8개, 9개, 12개의 금속으로 만들어졌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모든 싱잉볼이 반드시 같은 7개의 금속 합금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금속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알려져 있지 않아 장인만이 그 비법을 알고, 특정한 공식에 따라 수작업으로 행해졌다.

피터헤스(Peter Hess)

 

놀랍고도 복잡하게 들릴 수 있는 싱잉볼 제작의 난해한 측면에 대해 티베트에서 불상을 주조하는 관행에서 몇 가지 그럴듯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불상의 경우 가장 길한 날을 위해 별자리표를 만들고 금속을 사용하기 전에 기도를 하는 것이 관례가 있다. 공예가는 5가지(살인, 도둑질, 성적오행, 술, 거짓말) 기본 서약을 한 승려나 평신도가 만든다면 가장 좋고, 장인은 어떤 이미지를 그리듯 모든 부처의 집중된 힘을 상징하는 보살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작업 중인 점토나 금속을 포함하여 그 작업과 관련된 모든 것에 매우 신성한 것으로 여겨야하고, 공예가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부처, 달마 등에게 호소하며, 그 모습을 모든 지각 있는 존재의 이익을 위해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예가는 특정한 신의 만트라를 명상하고 암송해야 하며, 또한 만물의 안녕을 위해 상을 만들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신의 실체를 사용하기 전에 땅의 정령의 허락을 구해야 한다. 이와 같이 티베트 장인들의 모습을 통해 옛날의 싱잉볼 제작을 상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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