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이해/정신질환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2편 - 치료(완결)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2. 16. 09:10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치료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치료에 있어서 중심이 된다. PTSD에 관한 교육은 치료에서 중요한 초기 단계가 될 수 있다. PTSD의 증상은 압도적으로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으며, 주변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이 PTSD가 겉보기에는 관련이 없는 증상을 어떻게 포함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유용한 편이다.

 

호흡 및 이완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이 중요하다. 

불안을 줄이고 조절하는 운동(예: 요가, 명상)은 증상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외상 기억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를 준비시킬 수 있다.

현재 가장 유력한 증거는 구조화되고 초점을 맞춘 심리치료에 유리한데, 일반적으로 노출 요법이라고 하는 일종의 인지행동요법(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이 여기에 해당하며, 이는 외상성 사건 후 남아있는 공포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노출 요법 시 치료사는 환자가 과거에 겪은 외상과 관련된 상황을 상상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폭행을 당했던 공원에 가는 것을 상상하도록 요청한다. 또한 치료사는 외상적 상황 자체를 다시 상상하도록 도울 수 있다. 종종 외상성 기억과 관련된 극도의 불안으로 인해, 환자가 지원을 받고 있음을 느끼고 노출이 올바른 속도로 진행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적으로 외상을 입은 환자는 다시 외상을 입는 것에 특히 민감할 수 있으므로 치료가 너무 빨리 진행되는 경우에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대개 환자가 노출 요법을 보다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치료를 노출에서 보다 지지적이고 개방적인 치료로 전환할 수 있다.

 

미국 한 병원의 노출요법
 

 

또한, 광범위하고 보다 탐색적인 심리치료는 PTSD에 의해 균열이 생겼을 수 있는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등 행복한 삶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기타 유형의 지원적이며 정신 역학적인 심리치료 또한 치료의 초점이 노출 요법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유용할 수 있다.

 

안구운동 둔감화 재처리(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EMDR)는 환자에게 외상에 노출됐다고 상상하면서 치료사가 움직이는 손가락을 쳐다보게 하는 치료이다. 일부 전문가는 눈동자 움직임 자체가 탈감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EMDR은 주로 눈동자 움직임이 아닌 노출 덕분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안구운동 둔감화 재처리(EMDR)

 

약물요법

항우울제는 PTSD에 대한 1차 치료로 간주하며, 주요 우울증을 함께 앓고 있지 않은 환자에서도 해당된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및 미르타자핀, 벤라팍신과 같은 기타 항우울제가 가장 자주 권장된다.

 

불면증과 악몽을 치료하기 위해 의사는 때때로 올란자핀, 퀘티아핀(항정신병약으로도 사용됨), 또는 프라조신(고혈압 치료에도 사용됨)과 같은 약물을 투여한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PTSD 자체를 치료하지는 못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