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이해/파킨슨병

[MJFF Parkinson's PODCAST] 파킨슨병이 터부(taboo) 시하는 다양한 증상 - 2편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5. 15. 09:10

아래의 내용은 파킨슨병에 대한 팟캐스트를 운영하는 Michael J. Fox foundationd의 2024년 4월 24일 내용을 정리했다. 이번 편은 파킨슨병과 관련된 치료의 방법을 이야기한다. 호스피스로 우리에게 알려진 완화치료(palliative care)가 미국에서 행해지고 있는 모습에 우리도 시급히 이루어지를 바라며 짧은 글을 올려 본다. 

 
 
 

" 사회적 낙인과 수치심을 느끼는 파킨슨 환자들이 사람들과의 관계, 사회생활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이는데,  완화치료(palliative care)를 받고 있는 환자들이 있다고 하는 어떤 것인지 설명해 줄 수 있나요? "

 

Benzi Kluger

MD, MS, a professor of neurology and medicine and director of the Palliative Care Research Center at the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완화치료(palliative care)를 여러분들 중에 일부는 들어봤을지도 모르지만, 모든 사람들은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지 완화의료는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것이라고 알고들 계시잖아요. 맞습니다, 파킨슨병은 심각한 질병입니다. 그래서, 완화치료는 정말 사람 중심이고 가족 중심이기 때문에 우리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을 바라보고, 우리의 목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완화치료(palliative care)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거나 예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치료법을 말합니다. 호스피스 치료와 다르게 완화치료는 질병의 모든 단계에 있는 환자에게 적용하며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의사, 약사,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상담가 등이 함께 협의하는 다학제적 접근 방식을 주로 활용합니다.

서울아산병원(www.amc.seoul.kr)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의 총체적인 고통이나 다차원적인 고통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는 단지 떨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통과 같은 다른 신체적인 증상들도 본다. 우리는 고립, 외로움, 슬픔과 걱정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과 죄책감, 나의 정체성을 알아내는 영적이고 실존적인 고통, 그리고 이제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그리고 사람들이 이 질병을 앞에 두고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가진 사회적 문제를 바라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