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싱잉볼 다루기 - 쓰다듬기(Stoking)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6. 30. 15:09

쓰다듬기(Stoking)

상징성

싱잉볼 쓰다듬기는 싱잉볼 테두리 전체를 원의 형태로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원의 상징은 샷티(Shakti), 시바의 여신을 상징한다. 우리가 싱잉볼을 쓰다듬을 때 그 소리는 천천히 나타나고, 소리가 최대 진폭에 도달하면 오랫동안 지속된다. 이런 소리를 듣는 사람의 뇌는 주변의 안정과 안전을 인식하기 때문에 긴장을 푼다. 일반적으로 뇌의 가장 원시적인 기능은 항상 주변 환경에서 새로운 소리를 경계하도록 하여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를 하는 것이다. 소리가 일정할 때 위협으로부터 안전함을 느끼고 긴장을 풀 수 있는 환경에 뇌를 둔다면, 뇌의 다른 부분들이 정화와 이완을 위한 기능을 할 수 있다. 스틱으로 쓰다듬으며 생성된 안정적이고 느린 맥놀이파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동조(entrainment) 형태를 통해 우리는 알파파 또는 세타파 뇌파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이 쓰다듬기 (Stroking) 동작은 꾸준하고 변하지 않는 리듬이 들어있어 소리가 정돈된다. 그리고, 싱잉볼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지름의 스틱을 사용하면 뇌는 즐겁고 단순한 소리를 계속해서 경험할 수 있다.

 

 

 

'러빙' 이라고 말하지 말고,  "스토로킹"이라고 부른다

Stroke : to move your hand over (someone or something) gently and in one diretion

Rub : to move (two things) back and forth against each other

싱잉볼을 스틱으로 '러빙', '문지른다', '마찰을 시킨다', '돌린다' 등등의 표현 보다는
싱잉볼을 '스토로킹한다' 또는 '쓰다듬는다'라는 표현이 싱잉볼의 의미와 상징성을 대변한다.

싱잉볼연구소 율담 송창선 인지공학 박사

 

 

싱잉볼을 쓰다듬을 때 일단 소리가 만들어지면 그 소리는 무한함을 암시하는 리듬적이고 순환적인 소리로 안정감이 있다. 이 규칙에는 예외도 있는데 쓰다듬는 속도에 따라 싱잉볼 소리가 바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바른 리듬과 필요한 효과를 고려하여 쓰다듬을 때 주의를 기울여 중앙에 접지된 위치에서 에너지를 바깥으로 발산할 수 있고, 싱잉볼의 에너지를 높은 수준의 상태로 올려, 치유의 에너지가 필요한 그 중심 지점이 마음속에 그려진다. 그러면, 몸에 둘러싸여진 싱잉볼의 소리와 치유 에너지가 조화를 이룬다. 쓰다듬기를 하게 되면 그 안에 무언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나타나게 된다. 싱잉볼의 음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으로 만들어내는 것으로 내면이 평면에 음을 울리듯이 그 공간 안에서 유사한 공명과 진동을 가진 존재들을 끌어당긴다. 이들이 시각화, 명상화, 기도, 경배 등을 통해 더 높은 목적에 봉헌될 때 모두에게 유익하다. 싱잉볼을 연주하는 행동은 특정한 생각과 감정을 깨우고 우리의 사고, 느낌, 그리고 의지를 결함함으로 볼 수 있다.

쓰다듬는 방법

스틱(stick)을 사용할 때는 펜을 잡듯이 잡고 사용한다. 싱잉볼을 쓰다듬어 싱잉볼로부터 기본음을 얻기 위해서는 막대기를 똑바로 세운 상태로 싱잉볼 벽에 고정한다. 일반적으로 위쪽 부분의 각도를 조정하여 소리를 변경할 수 있다. 기본적인 소리를 원한다면 직립된 위치에서 스틱을 잡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의 싱잉볼은 기본보다 높은 더 많은 부분의 음색을 얻을 수 있기 위해서는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지진 막대기를 사용해야 한다. 펠트 또는 가죽으로 덮인 스틱을 사용하면 나무의 강도에서 오는 소리의 차이를 걱정을 필요가 없다. 스틱을 통해 싱잉볼 안에서 일부 음색을 다르게 배열하고 서로 다른 우세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올바른 스틱 사용은 싱잉볼의 진정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많은 요인들이 싱잉볼의 소리에 기여한다. 일부 스틱은 싱잉볼의 여러 부분을 자극하는 반면, 어떤 스틱은 다른 스틱보다 한 부분을 청각적으로 더 크게 유도한다. 스틱의 폭, 싱잉볼 테두리를 닿는 각도, 나무의 성질(기름진 나무, 연목, 묵직하거나 가벼운 나무, 거칠거나 가는 나무 등), 싱잉볼을 잡는 방식, 싱잉볼에 스틱을 적용하는 방식 등에 따라 모두 효과를 발휘한다. 이때 이러한 요인의 어떤 변동이 싱잉볼에 가장 적합한지 또는 원하는 소리를 결정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또한 실제 싱잉볼과 소리 잠재력도 고려해야 하지만, 음질이 좋지 않은 싱잉볼은 우리가 소리를 내기 위해 무엇을 사용하든 개선할 수 없다.

그립(움켜쥠)과 압력

스틱을 잡는 방식이 싱잉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싱잉볼 마다 다른 압력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일반적인 문제는 싱잉볼을 쓰다듬을 때 다소 흉측하고 불편하거나 덜컹거리거나 쨍그랑거리는 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너무 빨리 쓰다듬거나 스틱을 너무 꼭 쥐거나 너무 느슨한 경우에 가장 자주 발생한다. 또한 스틱을 잘못 잡거나 충분한 압력을 가하지 않거나, 막대기와 싱잉볼 테두리 사이에 잘못된 각도를 사용하거나, 막대기가 너무 넓거나, 너무 좁거나, 너무 단단한 나무로 제작되어 싱잉볼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싱잉볼의 테두리를 일정하지 않은 리듬이나 속도로 돌릴 때 발생할 수 있다. 아니면, 외부 테두리 주변의 긁힘이나 자국, 가장자리 모양이 불규칙한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넓은 직경의 스틱은 싱잉볼 테두리 주위에서 천천히 움직이는 반면, 좁은 막대기는 더 빨리 연주될 때 잘 활용된다. 싱잉볼에는 일정불변의 법칙(hard and fast rule)이 없어 항상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다.

"싱잉볼에는 일정불변의 법칙(hard and fast rule)이 없어 항상 실험해 보는 것이 좋다. "

다양한 스틱은 싱잉볼의 소리 내에서 다른 배음들을 깨울 것이다. 다른 스틱의 선택을 통해 몇 개의 음이 울릴 수 있다. 더 높은 음색을 강조하려면 더 얇은 막대기를 사용하거나 스타카토 방법을 사용한다. 싱잉볼을 쓰다듬는 동안 이러한 구별을 위해서는 폭이 변하는 다양한 스틱을 사용해 보고 아래 표를 참조하면 그 음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두꺼운 싱잉볼에 얇은 막대기
 
작은 싱잉볼 : 더 높은 음색들을 만듦
큰 싱잉볼 : 얇은 막대기에 소리가 나지 않음
두꺼운 싱잉볼에 굵은 막대기 
가죽 막대기보다 더 풍부한 소리를 기본 음색과 함께 다양한 음색을 만들고, 쉽게 중단되고, 너무 빨리 진행하면 안 됨
얇은 싱잉볼에 얇은 막대기
상위 음색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고, 상단 음색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막대기 각도를 조정할 수 있음
얇은 싱잉볼에 굵은 막대기
기본 음색과 다양한 음색을 만들고, 쉽게 중단될 수 있어 너무 많은 압력을 주지 말고 천천히 하고, 부드러운 목재 사용

 

쓰다듬는 방향

일반적으로 싱잉볼은 시계 방향으로 쓰다듬는 것을 권장한다. 이는 모든 생명체의 이익을 위해 것이다. 하지만 싱잉볼을 반시계 방향으로 연주할 수 있지만 다음을 이해해야 한다. 반시계 방향으로 쓰다듬는 것은 이는 자기중심적 강조가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컬티즘(자연 또는 인간의 숨어 있는 힘이나 현상을 연구하는 비학 및 그 태도-글쓴이 주)에 따르면, 신체의 좌측은 음성적인 반면에 우측은 양성적이다. 티베트 탄트라에서 좌측은 여성적이고, 우측이 남성적이다. 왼쪽, 즉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것은 왼쪽에 중점을 두는 것이고 에너지가 내 안으로 들어온다. 반대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우리는 자기중심주의를 피하고 타인에 대한 이익을 키운다. 여기에서 우리는 자기중심을 피하고, 다른 사람을 위한 연민을 키운다. 신성한 건물을 시계 방향으로 도는 불교 관습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아프고, 싱잉볼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연주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프랭크 페리(Frank Ferry)는 항상 시계 방향으로 쓰다듬는 것이 좋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