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싱잉볼 다루기 - 치기(Striking)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6. 29. 14:48

 

싱잉볼 다루기 - 치기(Striking)

 

잉볼을 연주하는 행위는 우리들을 시간의 흐름 속에 놓이게 하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공존하며 상호의존적인 시간을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우리가 싱잉볼을 치는(striking) 동안 그 소리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도달하는 것으로 여겨지어, 소중한 교감의 순간을 지나 조금 더 풍성하고 신성한 소리로의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이런 변화된 의식 상태를 통해 우리는 다시 영적 길에 힘을 실어주었던 시공간으로 돌아온다. 싱잉볼을 쓰다듬는 것(stroking)은 우리가 태양을 둘러싸고 있는 행성처럼 고정된 지점을 감싸는 듯하거나, 이 중심에서 벗어나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팽창하는 구체로 이동하는 감각을 구현한다.

 

스트라이커와 스틱

 

싱잉볼을 연주하는 데는 두 가지 주요한 방법이 있다. 싱잉볼을 치기(Strike) 위해 나무심에 펠트 실 등을 감은 스트라이커(혹은 말렛, 비터, 해머)를 사용하고, 싱잉볼을 쓰다듬기(Stroke) 위해 나무 스틱이나 가죽으로 덮인 나무 스틱('푸자' 스틱이라고도 함)을 사용한다. 싱잉볼을 칠 때는 싱잉볼의 칠 위치를 확인하고 치고, 싱잉볼을 쓰다듬을 때 정확한 리듬, 압력, 그립, 각도 등에 주의를 기울여 완벽한 명상의 한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

 

다양한 형태의 싱잉볼 스트라이커(striker)

 

다양한 모양의 싱잉볼 스틱(stick)

 

어떤 스트라이커와 스틱을 사용할지 선택할 때, 일반적인 규칙은 싱잉볼이 클수록 스트라이커나 스틱이 더 커진다. 스트라이커는 넓이와 밀도, 그리고 머리의 무게에 따라 달라지는데, 스트라이커를 큰 싱잉볼에 사용할 때 크기를 늘리고, 싱잉볼의 크기가 커질수록 더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진 큰 너비의 스틱이 싱잉볼에 적합할 것이다. 이러한 범위에서 선택하면 하나의 싱잉볼의 소리에도 영향을 끼쳐 소리가 달라질 것이다

 

싱잉볼 치기(Striking)

 

상징성

 

싱잉볼을 연주하는 기본적인 방식 중에 첫 번째는 치는(Strike) 것이다. 싱잉볼을 치는 것은 우리에게 ‘시점’ 또는 ‘발생’을 경험하게 한다. 이는 우리의 의식에 인상을 남긴다. 치는 행위의 첫 소리는 천사 같은 존재가 우리에게 초인종을 누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그 존재를 환영하고 집처럼 느끼도록 해 서로 공명하는 분위기와 형태를 제공해야 한다. 그 에너지와 영적인 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싱잉볼을 치면 침묵에서 나온 소리는 항상 미래의 침묵으로 움직인다. 만약 우리가 내면의 시각으로 그 행동을 볼 수 있다면 우리가 싱잉볼을 칠 때, 싱잉볼로부터 밖으로 방사되는 빛의 고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패턴은 중심에서 바깥으로 증가하는 원들이 관찰되기 때문에 원들의 음악을 우리에게 상기시킬 수도 있다.

 

싱잉볼 소리의 시각화(주파수)

 

치는 방법

 

스트라이커를 사용할 때 싱잉볼을 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싱잉볼이 쿠션이나 바닥, 혹은 손에 놓여 있다면 스트라이커를 아래로 매달고 있다가 위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친다. 이 경우에 우리는 중력의 작용을 이용하여 싱잉볼을 칠 수 있다. 치는(strik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종의 외부를 치는 것을 전통적으로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타격 액션을 제안하려는 것은 아니다. 너무 강하게 못을 박을 때처럼 팔이나 손을 움직여 싱잉볼을 칠 필요는 없다. 움직임의 뻣뻣함이나 경직성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만약 우리가 펜같이 스트라이커를 엄지와 집게손가락 사이에 쥐면 첫 번째 손가락이나 두 번째 손가락을 이용해서 스트라이커를 뒤로 움직일 수 있고 중력은 스트라이커를 앞이나 뒤로 움직여 싱잉볼을 칠 수 있다.

 

만약 싱잉볼을 손에 들고 있다면, 두 번째 방법은 아래에서 위로 치는 것이다. 이 경우 손목의 움직임을 사용할 수 있다. 큰 싱잉볼이고 큰 스트라이커를 사용하는 경우, 힘을 더 잘 제어하여 스트라이커를 고정시키기 위해 손잡이에서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 번째 방법은 스트라이커를 수평으로 세워서 싱잉볼을 치는 것이다. 이 동작은 수평 방향의 직선 이동 또는 위쪽에서 곡선 원호로 비스듬히 치는 것이다. 또한 싱잉볼의 테두리를 향해 호 모양으로 쓸면서 수평면에서 부드럽게 비스듬한 타격을 얻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