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이해/파킨슨병

[MJFF Parkinson's PODCAST] 파킨슨병 증상 보행 문제 - 4편

싱잉볼연구소-율담 2024. 12. 4. 09:10

아래의 내용은 파킨슨병에 대한 팟캐스트를 운영하는 Michael J. Fox foundationd의 2024년 10월 23일 내용을 정리했다. 느린 걷기, 흔들리는 걸음, 발 끌기 등 보행 문제는 파킨슨병의 증상일 수 있다. 전문가들을 물리적 재활에서부터 심부자극술(DBS) 등을 통해 보행을 원활하게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제 로봇까지 보행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파킨슨병 보행 연구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 파킨슨병 환자의 가속보행

(festination)에 대해서 알려 주실 수 있나요? "

 

 

 

Anat Mirelman

The associate professor at the Sackler School of Medicine and Sagol School of Neuroscience at Tel Aviv University

 

 

 

 

 


 

네, 간단히 말해, (보행동결과)같은 장애에 속하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동시에 그 장애에 대해 이야기한다. 하지만, 보행동결은 기본적으로 발이 얼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어떤 면에서는 신체가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이다. 갑자기 눈앞에서 동물을 발견하고 포즈를 취하며 비명을 지른 후 얼어붙은 것을 생각해 보면, 사실 이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기능이다. 안타깝게도 이 질병의 일부 환자에게서 갑자기 이런 가속보행(festination)이 발생한다. 

 

 

가속보행은 뇌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운동 차단 기능은 없다. 그래서 환자들은 계속해서 점점 더 빨리 걷고, 종종 앞으로 기울어지며, 짧은 걸음으로 걷는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멈출 수 없는 것 같고 종종 스스로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벽에 부딪히거나, 물건을 잡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때때로 바닥에 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그래서 때때로 환자는 실제로 이러한 추진력을 막기 위해 일부러 넘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가속보행은 보행동결과 다르고, 보행동결보다 드물지만, 여전히 논의되고 상당히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어느 정도는 치료 측면에서 접근 방식이 비슷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