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잉볼은 자연의 소리라고 말을 한다. 그러기에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이 자연스럽다. 우리 인간도 자연에서 왔기에 싱잉볼 소리와 함께 어우러진다. 그럼, 싱잉볼과 자연 그리고 인간의 함께 어우러진다면 그 소리와 진동은 더 커질 것이다. 다시 한번 피터 헤스(Peter Hess)의 블로그(www.hess-sound.de)에서 자연과 함께 야외에서 하는 싱잉볼 명상을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한 글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자연에 둘러싸인 야외에서는 종종 더 연결성을 느끼면서 동시에 자신의 중심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봄과 여름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은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숲 속을 걷거나 식물과 나무 사이에서 고민과 생각을 버리고 지금 이곳에서 자신을 더 많이 수련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다.
자연을 더욱 깊게 경험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싱잉볼은 자연과 더욱 깊이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에서 싱잉 볼의 더 많은 사용을 고취하기 위해 글로 자연 속에서 싱잉볼 명상을 위한 간단한 지침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자연 속 싱잉볼 명상 준비하기
싱잉볼과 스트라이커를 가방에 잘 보관한다. 이때 특별한 싱잉볼 케이스나 싱잉볼 가방이 가장 적합하다. 싱잉볼 쿠션이나 펠트코스터(felt coaster)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2. 자연 속에서 아름다운 장소 찾기
마음에 드는 조용하고 푸른 자연 속 장소를 찾아보아야 한다. 가까운 공원이나 숲, 심지어 정원일 수도 있다. 어떤 나무와 식물을 특히 좋아하나요? 특히 기분 좋은 냄새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 직감을 믿고 본능을 따른다. 장소를 찾으면 담요, 싱잉볼 및 기타 물품을 준비 잠시 동안 편안하게 머물러 있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싱잉볼 배치
편안하고 똑바로 앉은 자세를 찾아 바닥이나 쿠션이나 방석 위에 앉아 싱잉볼을 눈앞에 둔다. 똑바로 앉은 자세를 벗어나거나 팔을 너무 많이 뻗지 않고도 스트라이커로 싱잉볼에 쉽게 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눈을 감고 심호흡을 몇 번 해보고 중심을 잡고 마음을 차분히 한다.
4. 신체를 땅과 접지(그라운딩, grounding) 하기
바닥을 향해 점점 더 많은 무게를 방출하는 방법을 상상해 본다. 엉덩이가 무거워지고 다리와 바닥의 연결이 점점 더 강해진다. 숨을 마시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고, 숨을 내쉬면 점점 더 많은 무게를 땅을 향해 방출할 수 있다. 아마도 나무가 서서히 땅속으로 점점 더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미지가 도움이 될 것이다. 땅과의 접지를 생각하고, 이것이 주변과의 연결을 어떻게 강화하는지 느껴본다.
준비가 되면 천천히 눈을 뜨고 주변 자연의 아름다움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인다. 나뭇잎의 무성한 녹색과 활기찬 색 위로 시선을 부드럽게 돌린다. 주변의 냄새와 공기가 피부에 닿는 방식을 확인해 본다.
5. 만트라를 통해 자연과 연결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느껴진다면 개별 식물, 나무 또는 요소에 집중하고 이 만트라를 조용히 또는 큰 소리로 몇 번 반복할 수 있다. 이때 나무나 식물의 화려함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나무나 식물을 주시하면서 반복한다.
6. 싱잉볼과 일치(integrate)
이제 눈앞에 있는 싱잉볼에 주의를 집중한다. 싱잉볼의 모양, 질감, 그리고 그 안에서 반사되는 빛을 감상하며 본다. 더 편안하게 느껴진다면 손바닥 위에 싱잉볼을 올려놓을 수도 있다. 스트라이커를 손에 들고 싱잉볼 위쪽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친다. 부드러운 진동과 주변에 퍼지는 소리를 느껴본다. 소리가 사라지면 싱잉볼을 다시 한번 친다.
7. 소리와 자연의 결합
소리가 광활한 자연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 의식적으로 알아본다. 주변 환경의 세부 사항에 집중하고 특히 주의를 기울인다. 바람에 움직이는 나뭇잎 하나, 튼튼한 나무줄기 또는 특히 마음에 드는 꽃이 될 수 있도 있다. 주변 환경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만끽한다. 또한 눈을 몇 번이고 감고 자신과 지면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8. 몸, 소리, 자연이 하나
싱잉볼 소리가 내면으로 어떻게 흘러들어 가는지, 진동이 몸 전체로 어떻게 퍼져나갔는지 느껴본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싱잉볼의 진동을 흡수하고 전체 존재에 진동이 흐르도록 한다. 이제 몸 자체가 어떻게 싱잉볼이 되고 주변의 자연이 울려 퍼지는지 상상해 본다. 이제 싱잉볼에서 흡수한 진동을 의식적으로 주변으로 되돌린다. 에너지의 꾸준한 흐름을 점점 더 감지할 수 있을 때까지 몇 분 동안 이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한다.
이제 새들의 노랫소리, 나뭇잎의 바스락거리는 소리, 바람의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싱잉볼 소리가 주변 환경의 자연스러운 소리와 합쳐지도록 한다. 싱잉볼 소리가 자연의 생명력과 에너지를 증폭시키고 자연과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는 방법을 느껴본다. 자연 환경의 평화와 조화가 여러분에게 스며들고 자연과 하나 되는 것을 즐긴다.
9. 자연 속에서 싱잉볼 명상 마무리
싱잉볼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치고 소리가 사라질때까지 기다린다. 이제 다시 한번 집중력을 호흡으로 돌린다. 주변의 자연 소리를 다시 한번 주의 깊게 들으면서 코로 숨을 몇 번 들이고 내쉬다. 다시 눈을 뜨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싱잉볼 명상하는 동안 무엇이 변했는지, 자연에서 경험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정기적으로 싱잉볼 명상을 수행하면 자연과 연결하면 더 많은 평화와 평온을 찾을 수 있다. 영감에 더 잘 접근하고 내면의 지혜를 접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자연환경과 의식적으로 연결되면 우리는 결코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지속적인 상호 의존 관계에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싱잉볼과 함께 읽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ounding(접지, 그라운딩)에 대한 이해 -2편(완결) (0) | 2024.12.18 |
---|---|
Grounding(접지, 그라운딩)에 대한 이해 -1편 (0) | 2024.12.16 |
가이 바이더(Guy bider)의 싱잉볼 만남 이야기 - 2편(완결) (0) | 2024.11.25 |
가이 바이더(Guy bider)의 싱잉볼 만남 이야기 - 1편 (0) | 2024.11.22 |
화성(和聲, harmony)에는 공식이 있다 - 2편(완결) (0)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