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원, 원
싱잉볼 자체는 하나로 되어 있지만, 두 가지 상징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수평축을 따라 싱잉볼을 보면 반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위에서 싱잉볼을 보라다보면 원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물리적 모양은 싱잉볼의 가르침이 담겨있다.
싱잉볼 수평축과 세로축 바라보기
반원을 점성학적으로 바라보면, 상승점의 반구는 자아와 관련이 있고 하강점의 반구는 미지의 영역이다. 이는 또한 우리의 경험이 변화하는 부분으로 인식의 지평선이 된다.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타인에게 자신을 완전히 개방하고 그들에게 흡수되든지, 아니면 우리 자신을 분리나 고립을 유지하든지, 내려놓을지도 모른다. 이를 더 설명하자면, 나라고 생각하는 물리적이고 인간적인 존재가 그 본질적인 자아에 더 완전히 마음을 열수 있을 때, 우리는 진정으로 우주의 음악 안에서 우리의 독특한 음색을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완전한 존재로서 성취감을 발견한다.
원은 무엇을 가르쳐 줄까? 원에는 시작도 끝도 없는 불가분의 상징이다. 원주의 모든 점은 보이지 않는 중심으로부터 등거리이면 우리에게 통일성 또는 일체성의 원리를 가르친다. 원은 어떠한 각도도 포함하지 않고 공간을 안과 외부로 나눈다. 이 원의 상징은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지니지만 대부분이 동의하는 내용들이다. 원은 점을 둘러 싸고 있으며 원은 마음챙김 또는 형태가 없는 좋은 성찰을 상징하기도 하고, 비존재성(시작도 끝도 없는 무한한 존재) 상태를 상기시킨다. 옛날부터 해와 달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두 가지 상징을 남성과 여성도 함께 결합하여 탄트라 불교 얍윰(Yab Yum)은 설명하다. 세로인 수직으로 바라보면 태양(남성), 가로로 보면, 즉 옆에서 보면 달의 상징(지혜와 여성)을 찾을 수 있다. 탄트라에서 말하는 남성과 여성이 결협되어 있다고 하는 원칙이 싱잉볼의 전형적인 모양에 반영되었다.
구 조
싱잉볼은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테두리, 밑면, 그리고 이 테두리와 밑면을 연결하는 벽면이다.
싱잉볼 세 가지 구조
테두리는 두께가 두껍거나 얇을 수 있고(양이나 음의 싱잉볼), 테두리의 두께는 벽면의 바깥쪽이나 안쪽, 또는 양쪽 방향으로 놓이게 하거나 , 두께가 두꺼워지지 않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날카롭게 구부릴 수 있다. 바깥쪽으로 두껍게 하면 음이 범위가 좁아지고 다양한 음색보다는 한 음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테두리가 얇은 싱잉볼은 꽹과리처럼 더 많은 화음이 있는 반면, 매우 맑고 높은 음을 낸다. 테두리가 일정하지 않은 싱잉볼도 있는데 이는 싱잉볼의 벽면 높이나 길이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부분음을 낸다. 더 높은 음색은 우리 몸의 윗부분인 목구멍이나 머리 부분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높은 음색은 우리의 높은 마음에 존재하는 자질, 특히 지혜의 자질을 불러일으킨다. 두꺼운 테두리가 없으면 싱잉볼 벽면의 더 감미로운 소리가 나고 이 낮은 음색은 몸통 부분에 닿아 사랑 에너지와 심장에 더 큰 반향을 일으킨다.
벽면은 밑면에서 곡선의 형태로 90도 정도 만큼 솟아 오른 형태를 말하며, 바닥에서 약간만 위로 구부린 다음에 테두리를 향햐 곧게 펴진 형태이다. 이 벽면은 안쪽으로 기울거나 밖으로 기울일 수 있다. 특이하게 안쪽으로 휘었다가 다시 바깥쪽으로 휘기도 한다. 벽면 자체가 두껍거나 얇을 수 있는데 싱잉볼 소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테두리가 얇은 싱잉볼은 벽면을 최대한 유연하게 만들어 주므로 다양한 부분음을 낼 수 있도록 음폭이 넓다. 벽면의 서로 다른 길이는 더 깊은 음색과 더 높은 음색을 만들어낸다. 소리에서 더 많은 부분음을 발생하고 이는 더블렛 현상이 일어난다. 낮은 벽면은 높은 음색을 생성하고 높은 벽면은 낮은 소리를 낸다. 어떤 싱잉볼은 외벽면 주위에 한 두 개의 선이 있으며 벽의 곡선 윤곽에 변화가 일어난다.
밑면은 넓거나 좁을 수 있다. 밑면이 중앙에는 보조개처럼 들어갈 수도 있고, 원뿔 모양의 속이 빈 형태로 솟아올라 있을 수도 있습니다. 후자는 테두리도 보통 매우 두껍고 밑부분도 두껍다. 이런 형태의 싱잉볼을 링암 싱잉볼이라고 하고, 링암은 최고 우주의 상징이라고 한다. 마니푸리 링암 싱잉볼은 안쪽 중앙에 돔이 있지만, 싱잉볼 바깥쪽 바닥은 평평하다. 최근에는 싱잉볼 안쪽 중앙에 불상이 있는 경우도 있고, 예전의 싱잉볼 바닥에는 없는 양각이 추가된 경우도 있다.
우리가 싱잉볼의 세 가지 구조를 고려할 때 우리는 우리가 지구에 사는 동안 소유하는 세 가지 주요 수단, 즉 우리의 정신, 영혼, 그리고 신체와 연관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 우리의 생각, 느낌, 그리고 의지와도 연결시킨다. 비유를 계속하자면, 싱잉볼의 테두리는 머리와 관련이 있고, 벽은 심장과 관련이 있으며, 밑면은 의지와 행동이 관련이 있다.
싱잉볼 세 가지 구조를 고려할 때 우리의 정신, 영혼, 그리고 신체와 연관시킬 수 있다.
'티베트 싱잉볼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적 소리 이해 - 탄트라의 소리 (0) | 2023.06.22 |
---|---|
전통적 소리 이해 - 티베트인의 소리 인식 (0) | 2023.06.22 |
싱잉볼 물리적 특성 - 소리(Sound) (0) | 2023.06.20 |
싱잉볼 물리적 특성 - 진동(Vibration) (0) | 2023.06.20 |
싱잉볼 물리적 특성 - 재료 (0) | 2023.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