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띵샤(Ting-sha) - 장식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7. 4. 12:18

장식

티베트의 띵샤의 초기 형태는 장식되지 않았고, 인도의 탈람(talam)을 본떠서 만들어졌다. 장식된 모양은 아마도 19세기 말에 처음 나타났을 것으로 보이며, 불교의 ‘팔괘’의 동기로 윗면에 새기게 되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새로운 장식 디자인을 도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다. 여기에는 쌍으로 된 용, 소용돌이 연꽃무늬, 소라껍데기, 관세음보상(Avalokiteshvara) 6음절 만트라 등이 있다.

 

인도의 탈람(talam)

쌍으로 된 띵샤는 윗면에 볼록한 상서로운 팔괘를 새겨 넣거나 윗면에는 8장의 연꽃무늬를 새겨 놓고, 오목한 부분에는 세 게의 신성한 티베트의 음절(Om A Hum)이 새겨져 있다. 8가지 상서로운 심벌은 고대 인도에서 기원한 것이다.

 
 

이는 사실상 역사적으로 부처인 석가모니의 일생 동안 발전한 불교가 출현하기 이전에 8명의 천상 여신들이 고대 인도 베다 신화의 ‘신들의 왕’으로 여겨진 위대한 하늘의 신 인드라에게 이 8개의 좋은 물건들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여덟 개의 상징은 후에 한 지상 인도 왕에게 헌납된 제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왕실 상징의 변형은 초기 힌두교 전통과 자이나교 전통 모두에서 나타났다. 불교도들은 이와 비슷하게 부처의 가르침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나타내는 8 가지 상서로운 심벌을 채택했다. 이 8 가지 상징물(팔길상)은 다음과 같다.

(1) 승리의 배너(깃발)

: 독특한 불교 형태의 원통형 겹치는 배너는 무지와 죽음에 대한 승리를 상징한다.

(2) 황금 물고기 한 쌍

: 영적 해방을 상징하고, 물이 물고기가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게 해주듯이 불교는 영혼을 해방시켜준다.

(3)물 화병

: 신성한 용기로 사영되어 숨겨진 보물을 상징한다

(4) 연꽃 한 쌍

: 순결을 상징하는 연꽃의 모습은 불교 도상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5) 오른쪽 나선형의 흰색 소라 껍데기

: 불교 예식에서 나팔이나 봉헌송(노래)에 사용되며, 구어(부처님의 가르침)를 상징한다.

(6) 끝없는 매듭 또는 행운의 도표

: 상서로운 기하학적 도표로 만물이 통일성과 시간의 환상성을 상징한다.

(7) 하얀 파라솔

: 왕족의 속성으로 다르마(교법) 보호를 상징한다.

 

(8) 황금 바퀴

: 만물의 통일성을 상징한다.

다른 해석으로는 불교 전통에서 이 8 가지 상서로운 심벌은 부처가 깨달음을 얻었을 때 바치는 제물로 그것들은 고난과 깨달음을 멈추게 하는 ‘중생의 팔 정도’를 상징한다. 이 팔정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올바른 견해, (2) 올바른 생각과 분석, (3) 올바른 말, (4) 올바른 행동, (5) 올바른 생계수단, (6) 올바른 부지런함, (7) 올바른 주의 깊음, (8) 올바른 집중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