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잉볼과 함께 읽을거리

침묵 명상(Silent Meditation) 이해 - 1편

싱잉볼연구소-율담 2025. 2. 5. 09:10

명상이라고 말하면 안내자의 안내에 따라 명상을 수행하는 명상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요가원이나 수련원 등에서 하는 명상일 것이다. 이런 명상 외에도 다양한 명상이 있어 명상이라는 개념을 한번 다시 확인해 보고 책과 자료 그리고 명상을 통한 치유의 개선 논문을 찾아보았다. 명상이라는 단어를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명상의 한 종류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 보고자 이번 글을 'Santi bowl(www.santibowl.com)'에서 가지고 왔다. 심오하지 않게 읽어보고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기를 바랍니다. 

 


 

침묵 명상(silent meditation)이란 무엇인가?

 

명상의 세계에서는 침묵이 항상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명상을 하는 방법은 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명상 상태에 들어가기 위해 안내자의 목소리를 통한 지도가 필요한 사람도 있고, 자신의 목소리를 이용해 염불을 하는 사람도 있다. 명상에는 움직임도 포함될 수 있으며 요가와 같은 수련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요가는 명상 상태에 들어갈 수 있지만 세션 내내 어느 정도 목소리와 호흡 소리를 낼 수도 있다.

 

 

따라서 침묵 명상은 명상가가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침묵을 관찰하는 모든 명상 수행이다. 이는 10분에서 세계의 일부 명상 수련회에서는 70일까지의 기간 동안 가능하다.

 

침묵 명상의 의미

 

미국 마이애미 MEDvi 클리닉의 아멜리아 앨빈(Amelia Alvin) 박사는 이 특정 관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침묵 명상은 석가모니로부터 시작한 고대 명상의 한 형태이다. 주로 생각과 호흡에 대한 마음 챙김을 다룬다."

 

불교도들은 이 수행을 비파사나(Vipassana)라고 부르며, 침묵 명상을 수행하는 수행자들이 이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비파사나 침묵 명상은 새롭고 신선한 생각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녹슨 영혼의 문을 여는 강력한 열쇠이다."라고 앨빈(Alvin)은 설명한다.

 

 

침묵 명상 음악

 

건강 및 웰빙 작가인 라쉬미 비아코디(Rashmi Byakodi) 박사는 "어떤 지시도 따르지 않거나 음악을 듣지 않는 침묵 명상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명상은 자신을 이해하고, 생각과 걱정을 의식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수행자가 침묵하고 있지만 여전히 음악이 존재하는 명상은 어떨까요? 이것이 여전히 '침묵 명상'일까요? 일반적인의 관점에서 보면 대답은 '아니오'이다. 침묵 명상에 성공했다는 것은 세션 내내 수행자를 안내하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배경 음악도 없다는 것이다. 요점은 어떤 종류의 방해도 없는 것이다. 

 

" 어떤 종류의 방해도 없는 것이다." 
The point does not rely on any kind of distractions

Mental Made Manageable의 매트 카루아나(Matt Caruana)는 진정한 치유에는 진정한 느낌이 필요하다고 굳게 믿는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느끼고 싶지 않은 감정을 물리치려고 자주 노력한다. 저는 이 일을 꾸준히 해왔다. 조용히 명상함으로써 지금 그 순간 느끼고 있는 것에 발을 들여놓는다. 불편함을 묵묵히 견뎌내면서 다음으로 오게 될 감정과 무엇을 겪을 것인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