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세 번째 글로 소리 치유에 속하는 싱잉볼에 대한 이론체계를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그리고 다른 전통적 소리 치유를 소개해 주었다. 그리고 대체의학 또는 통합의학이라 부르는 전통 동양의학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전통적 소리 치유법
티베트 싱잉볼(Tibet singing bowl)
티베트, 또는 히말라야 싱잉볼 치유법은 최근에 각방 받고 있는 고대의 전통적인 고대의 치유법이다. 티베트 싱잉볼은 수 세기 동안 티베트와 네팔의 승려들에 의해 영적이고 치유적인 의식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 금속 볼은 진동하는 소리와 효과를 내기 위해 나무 스틱으로 치거나 옆면을 쓰다듬는 종과 같은 악기이다. 최근 서양에서는 이 기법을 스트레스에 대한 유망한 치료법임을 확인하였다. 실제로, 한 관찰 연구에 따르면 티베트 싱잉볼 소리 명상을 경험한 참가자들은 긴장, 불안 그리고 우울한 기분에서 상당한 감소가 있었고, 심지어 신체적 고통점수도 상당한 감소가 있었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현재 초기 단계인 반면 상당히 유망하다. 또한 최근 심박변이도를 활용하여 티베트 싱잉볼 7개의 이완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이들이 진동할 때 강한 이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잉볼과 뇌파
뇌파검사(EEG)는 델타파와 연관된 상태들과 같은 깊은 명상 상태 또는 심지어는 무아지경 상태를 포함하여, 다양한 뇌파 상태들의 효과적인 측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한 연구는 뇌파검사를 활용해 싱잉볼 연주 후의 참가자 뇌파의 다양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싱잉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주파수(낮은 밴드, 높은 밴드)가 에너지 수준과 이완 상태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싱잉볼 메커니즘 이론
싱잉볼 소리 치유의 효과에 대한 명확한 메커니즘과 이유는 현재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효과에 대한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1. 뇌파(brain waves) : 소리를 치유하는 동안 뇌파는 상당히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뇌파는 싱잉볼의 편안한 음악을 들르면서 정상상태나 심지어 동요 상태에서 예외적으로 이완된 뇌파 상태(세타파 심지어 델타파와 같은)로 변할 수 있다.
2.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s) : 참가자의 귀 중에서 한쪽 귀에 특정한 주파수 수준의 음이 재생되고 다른 귀에서 약간 다른 주파수 수준의 음이 재생될 때 뇌는 두 음 사이의 주파수 수준의 차이에 끌리게(또는 동기화) 된다. 예를 들어, 205 Hz의 음이 왼쪽 귀에서 재생되고 210 Hz의 음이 오른쪽 귀에서 재생될 때 뇌는 5 Hz(둘 사이의 차이)에 끌리게 된다. 이 바이노럴 비트 현상은 참가자의 뇌파를 변호시킬 수도 있고, 뇌파를 통해 측정될 수도 있다.
3. 인간의 생체장(human biofield) : 인간의 몸 주변에 에너지장을 가지고 있다는 가설에서 제기된 이론이다. 싱잉볼의 진동이 생체장과 함께 작용하면, 몸과 생체장이 진동적 조율(조화, 동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다른 전통 소리 치유 방법
디저리두(Didgeridoo)와 공(Gong)
최근 소리 치유 분야는 디저리두와 공을 포함한 여러 고대 진동 치유의 형태를 인정하고 있다. 원래 호주 원주민들이 사용했던 고대 악기인 디저리두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강력한 진동을 보여주어 이로 인해 많은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디저리두 연주와 관련된 혈압과 침 아미라아제(스트레스 바이오마커)의 감소를 발견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치료 후 편안함과 즐거움이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은 잠재적으로 강력한 진동 악기이다. 사실, 중국의 전통적인 오행 철학에 음악을 적용한 연구가 있었다, 공의 생리적 효과를 실험용 쥐를 이용해 적용해 보았다. 공을 연주했을 때 이 강력한 악기는 실험용 쥐의 흥분성과 동기부여 신경전달물질 글루탄산의 수준을 증가시키고, 억제 신경전달물질 감마 아미노부티르산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실험용 쥐에 대한 이 연구로부터 추측할 수 있지만 이 잠재적으로 강력한 진동 악기가 인간에 미치는 생리적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진동 악기를 단순한 음악 치료와 구별하고자 한다. 그리고, 전통 한의학 오음 요법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으나 실질적인 가능성을 보이며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유르베다(Ayurveda)와 싯다(Siddha) 의학
고대 아유르베다와 싯다 의학의 심신 건강 수행법은 현대의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유르베다의 고대 동인도의 수행은 최소 3000년 이상 되었다고 하며, 신체, 마음 그리고 정신의 균형에 대한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것은 우울한 기분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심리적, 정서적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 방안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최근 전 세계적인 COVID-19 불안, 근심 등이 감정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싯다 의학은 인도의 가장 오래된 형태의 의학 중 하나로 여겨지며 고대의 의학적, 영적 수행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수행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대체의학에 대한 논평
대체 및 통합 의학 요법은 특히 동양 기술인 요가, 태극권, 기공, 그리고 싱잉볼은 최근 수십 년 동안 꾸준한 인기와 활용을 해 오고 있지만 논쟁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았다. 또한 대체 치료제의 부작용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체 치료제 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줄어들 것이다. 전통적인 의학 방법 또는 요법을 광범위하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학술자료 >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 마사지 그 이상의 '싱잉볼 마사지' (0) | 2023.09.28 |
---|---|
[논문] 2019, 2020년 2년 연속 논문 등재 (0) | 2023.09.26 |
[논문] 동양의학과 고대소리치유의 최근 동향 - 2편 : 침술, 뜸 등 치유 이야기 (0) | 2023.09.22 |
[논문] 동양의학과 고대소리치유의 최근 동향 - 1편 : 요가 치유 이야기 (0) | 2023.09.20 |
[논문] 서양 의학 체계로의 싱잉볼 발돋움 (0) | 2023.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