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이해/소아암

소아의 뇌종양(Brain tumor in children)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12. 17. 09:10

뇌종양은 15세 미만의 소아에게 발생하는 암 중 두 번째(1순위 백혈병)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뇌종양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고용량의 방사선 및 특정 유전 질환(예, 신경섬유종증)은 뇌종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종양(Brain tumor)

뇌 조직이나 뇌를 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한 종양과 머리뼈나 주변 구조물로부터 몰리 떨어진 부위에서 뇌 조직이나 뇌막으로 전이된 종양을 의미한다. 소아의 가장 일반적인 뇌종양은 별아교세포종이며, 그리고 속질모세포종, 뇌실막세포종 등이 있다.

 

 

뇌종양의 증상

 

뇌종양 증상은 두개골 내의 압력 증가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종양이 뇌 안이 뇌척수액의 흐름을 막았기 때문에 또는 종양이 공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압력이 증가하면 다음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 비해해진 머리(수두증)
  • 두통
  • 메스꺼움과 구토
  • 복시 같은 시력 문제
  • 눈을 위로 돌리는 어려움
  • 소아를 짜증스럽게, 무기력, 혼돈 또는 졸리게 하는 행동이나 의식 수준의 변화

 

기타 다른 증산은 종양이 위치한 뇌의 특정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뇌종양의 진단

 

뇌종양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자기공명영상(MRI) 같은 영상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컴퓨터 단층촬영(CT)를 실시할 수 있다. MRI 또는 CT를 실시하기 전 일반적으로 조영제를 정맥을 통해(정맥내로) 주사한다. 뇌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들은 보통 조직의 일부를 제거하여(생검) 진단을 확진한다. 때때로 척추 천자(요추 천자)로 뇌척수액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조사한다. 이 절차는 종양 세포가 뇌척수액으로 확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또는 진단이 명확하지 않을 때 일상적으로 실시한다.

 

척추 천자

 

소아 뇌종양의 치료

 

보통 뇌종양 치료는 외과적 종양 제거를 수반한다. 그 후 화학요법, 방사선 요법 또는 두 요법을 병용한다. 소아의 뇌종양 치료에 경험이 있는 전문가팀이 치료를 계획하여, 소아암 전문의(종양전문의), 소아 신경과 전문의, 소아 신경외과 전문의, 방사선 종양전문의와 같은 아기, 소아, 청소년 치료에 특화하는 의사들을 포함할 수 있다.

 

수술이 가능해지면 두개골을 열어(개두술이라 함)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한다. 몇몇 뇌종양은 뇌에 거의 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고 제거할 수 있다. 수술 후, MRI를 실시하여 종양의 일부가 남아 있는지 판정하며 남아있다면 남은 양을 판정할 수 있다.

 

개두술

 

수술로 종양을 제거할 수 없다면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5~10세 미만의 소아에서, 방사선 요법이 발육과 뇌 발달을 저해하기 때문에 종양의 유형에 따라 화학요법을 먼저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소아가 더 성장했을 때 방사선 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화학요법 역시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방사선 요법

 

뇌척수액의 흐름이 종양 때문에 막혀있다면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기 전 작은 관(도관)을 사용하여 뇌척수액을 배출할 수 있다. 국소 또는 전신 마취 후 두개골에 천공한 작은 구멍으로 관을 삽입하면 체액이 배출되어 두개골 안의 압력이 감소한다. 며칠 후 관을 제거하거나 영구 배출구로 전환한다.

 

관 삽입 뇌척수액 배출
 

 

 

728x90
반응형

'질병 이해 > 소아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아세포종(Neuroblastoma)  (0) 2023.12.24
속질모세포종(Ependymomas)  (0) 2023.12.23
뇌실막세포종(Ependymomas)  (0) 2023.12.21
별아교세포종(Astrocytomas)  (0) 2023.12.20
소아암(Childhood cancer)이란?  (0) 2023.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