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전통적 소리 이해 - AUM('아움')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6. 24. 13:19

AUM('아움')

인도의 명상수련 중에는 AUM('아움')이라는 만트라를 반복하여 찬팅(낭송)하는 방법으로 거룩한 성취를 기리는 신성한 소리로 알려졌다. 이 소리는 우리 앞에 놓인 특정한 의식의 확장 또는 영적 이해의 더 깊은 수준으로의 각성을 위한 올바른 음색이 울리도록 도와 특정한 영혼의 자질을 개발하거나 펼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든 싱잉볼 소리는 아움(AUM) 소리를 만들어 낸다. 특히, 싱잉볼을 칠대 일정한 소리를 더 잘 낸다.

 

인간의 목소리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아움(AUM) 소리를 만들어 보면 목구멍 깊숙한 곳에서 A(아) 소리가 나는 것을 발견한다. 입의 중심 부분 안에서 U(우)가 공명하고 입술이 입을 닫은 상태에서 M(음)을 만든다.

이 세 부분을 싱잉볼에 관련시켜보면 밑면에서 ‘A’ 기능으로, 싱잉볼의 벽면에서 ‘U’, 테두리에서 ‘M’과 부합한다. ‘A’는 만물의 배후에 있는 힘과 관련이 있고, ‘U’는 ‘A’ 와 ‘M’ 사이의 여정을 도와주는 에너지를 운반한다. ‘M’은 끝이라고 하지만 끝이 아니다. 우리의 잎이 닫혔지만 우리의 소리는 계속 나온다. 턱이 헐거워진 상태에서 이 소리를 연습하면 입술이 진동을 하게 되고 머리 부분을 자극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지혜와 연결시켜 준다

A는 우리 존재에게 오는 보이지 않는 힘과 비슷하게 연결되어 있다. 힌두교의 창조신 ‘브라마’의 의미이기도 하며, 싱잉볼의 크기가 얼마든지 간에 바닥에 놓여있는 평평한 면이 있어서 한번 싱잉볼을 치면 싱잉볼이 흔들리는 것을 방지한다. 이러한 안정성은 우리 안에서 발전해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 근본적인 원리에 관한한 흔들림이 없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의 가장 깊은 신념과 내면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안정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통찰력과 영감의 순간 동안 우리에게 드러난 더 깊은 진실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U는 여정을 지속하는 자질을 가져온다. 이곳에서 우리의 영적 마음속에 탄생하는 인도자 또는 별(북극성, 남극성)에 대한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U를 통해 절대 소리를 듣는 것이 이러한 흐르는 감각을 가져다줄 수 있다. 바다와 강의 끊임없는 흐름은 에너지의 흐름과 관련이 있고, 태양총 차크라와 태양총과 심장 차크라 사이의 목 차크라의 느낌과 연관된다. 우리는 이런 차크라들을 통해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우리의 심장 차크라는 7개이 주요 차크라 중에 가운데에 있으며, 삶과 죽음(A to M)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싱잉볼을 두 면으로 자르면 우리는 U자 형태를 볼 수 있다. 싱잉볼의 기본적 정의는 중심에서의 고요함이다. 고요한 중심은 우리를 모든 것의 중심으로 연결하고, 우리의 길을 볼 수 있는 태양의 중심을 이끌어 낸다. 이는 불과 물을 연결하고, 우리가 어떻게 영적 도움을 이끌어 갈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 U 소리는 우리 입의 공간을 메워 전능함을 떠올리게 하고, 입을 채우면서 존재감이 나타나게 한다.

M은 우리 안의 경계와 외부 사이에서 힘의 집합 또는 초점을 만들어 낸다. 우리가 어떤 것이든 구체화하려고 할 때 그것은 더 단단한 물질로 압축되어야 한다. 비자 만트라에서 M은 흥얼거리는 소리로 나다 요가의 절제적인 소리와 잘 어울린다. 내면의 소리가 제3의 눈과 합쳐져 소리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소리와 차크라는 불가분의 관계로 이원적 사고를 초월하는 의식 상태로 이어진다. M이 소리의 마지막 부분으로 마치고 도착하여 나는 완전히 여기 있다. 또는 나는 시작에 도달했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M은 목구멍에서 나오는 마지막 소리이므로 완성을 나타내면 마지막 단계의 형태이다. 우리는 소리의 사이클을 완성했고, 순환 또는 원을 이뤘다. 소리는 닫힌 형태 안에서 계속 진동한다. M을 울리면서 생성되는 높은 음조는 머리 부위를 자극하고 나다 ‘절대음’을 가진 M은 사하스라(sahasrara) 차크라를 찾을 수 있고, 마음과 지혜를 연결하여 전지전능과 연결될 수 있다.

A : 안정성 - 근본적인 원리에 관한한 흔들림이 없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U : 흐름 - 여정을 지속하는 자질을 가져온다
M : 구체화 - 우리 안의 경계와 외부 사이에서 힘의 집합 또는 초점을 만들어 낸다

때때로 우리는 이러한 진동들 중 하나인 ‘A’, ‘U’, ‘M’ 중 하나에 집중하는 싱잉볼을 발견할 수 있다. 싱잉볼의 세 가지 영역은 더 나아가 지혜, 사랑, 의지(힘)의 전통적인 삼위일체로부터 생겨난 싱잉볼의 세 가지 가능한 범주를 만들어 낸다. 싱잉볼 소리를 낼 때 우리는 변화의 지점을 만들고,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무언가가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빛의 탄생이고 우주적인 진동과 함께 온 세상과 우주에 스며드는 무한한 영적인 힘을 가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