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싱잉볼 이해

도르제(Dorje) - 장식과 의미

싱잉볼연구소-율담 2023. 7. 11. 13:32

도르제(Dorje)의 손잡이 반쪽 위에는 여덟 개의 연꽃으로 합쳐지는 다섯 개의 부처의 지혜를 나타내는 다섯 개의 거대한 보석이 새겨진 왕관을 쓴 반야보살의 얼굴에 도달한다. 어떤 것에서는 비로카나의 얼굴이다. 꼭대기에는 보통 반 도르제가 있고, 네 개의 바큇살(때로는 닝마 전통이 선호하는 여덟 개의 바큇살)이 있다. 이 상징적인 합성 생물은 원숭이의 눈, 멧돼지의 앞니와 귀, 악어의 턱 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영과 영적 진리의 길에 대한 우리의 강렬한 헌신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크게 다섯 개의 갈래가 있는데 이는 다섯 개의 불상을 상징한다.

티베트 의식주의를 연구하는 일부 학파들은 ‘천둥 지휘봉’라는 용어가 도르제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드라의 번개 같은 상징이었지만 불교에 의해 정복된 후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졌다고 느끼고 있어, 다이아몬드 존재의 토대를 나타내는 왕권 또는 지팡이로 간주해야 한다고 한다.

티베트에서 도르제라는 단어는 모든 돌의 왕인 다이아몬드를 의미한다. 원형적 상징성인 있는 반면에 더 작거나 저렴한 가격의 도르제는 세부 사항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도르제는 대칭이며 중심부는 현실의 영역인 다르마타를 묘사하고 구분되지 않은 형태로 우주의 씨앗이나 배아를 빈두(산스크리트어로 점, 명정, 태초의 씨앗)라고 표현한다. 다음으로 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나가면 해방을 의미하는 세 개의 문을 연상시키는 세 개의 진주 고리가 발견되거나 현실의 중심 영역으로 들어가는 세 개의 수단이 발견된다. 이것들은 애니타 사마디(animitta samadhi, 목적 없음 집중), 아파라니히타(apranihita, 형태 없음) 사마디, 그리고 슈냐타(shunyata, 비어있음) 사마디이다. 이제 8개의 연꽃이 전형적인 8명의 위대한 보살을 상징하고, 그 보완적으로 끝에는 왕비의 연꽃이 있다. 그리고 연꽃 아래에 있는 세 개의 고리와 함께 여섯 개의 큰 완벽을 나타내는 세 개의 고리가 있다.

이제 마카라(고대 인도 신화에 나오는 바다괴물)에서 나오는 가장 일반적인 네 명의 존재의 갈래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네 개의 불상 너머에 있는 중앙 막대와 다섯 개의 부처가 금강만달라야만달라의 다섯 개의 불상과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하얀 부처 비로자나, 파란 악쇼비야, 노란 랏나삼바, 빨간, 아미타바, 초록 아모가시디를 발견한다. 반대쪽 끝은 해당 색상의 다섯 개의 여성 군집을 상징한다(아카샤다테시와리, 로카나, 마마키, 판다라바시니, 타라).

 

728x90
반응형